수도권 집값을 자극할 수 있다 > 고객상담실

본문 바로가기


신속! 정확! 안전한 작업에
만족스러우실겁니다.
고객센터
  • 공지사항

  • 고객상담실

고객상담실
제목

수도권 집값을 자극할 수 있다

작성자 test
작성일 24-11-29 01:32
조회 168회

본문

겨우 진정세를 찾은가계 부채와 수도권 집값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경기를 살리는 동시에 외환·금융시장을 안정시키려면 어느 한 주체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하다.


정부와 정치권, 기업 모두가 우리 경제가 위기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힘을 한데 모아야 할 것이다.


그간 한은은가계부채급증 등을 이유로 금리 인하를 늦춰 왔는데, 한국 경제가 저성장 국면에 본격적으로 들어가서야 금리를 내리는 꼴이 됐다.


일각에서는 한은이 잘못된 경기 판단으로 금리를 내렸어야 하는 타이밍을 놓친 것 아니냐고 지적한다.


◇금리 인하 속도 높이는 한은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힐스테이트 오산더클래스 모델하우스


1400원대 원-달러 환율이 고착된 외환시장과가계부채·부동산 불안에도 불구하고 한은이 기준금리를 내린 것은 경기와 성장 전망이 그만큼 나쁘다는 방증이다.


한은은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을 각 2.


8%로 더 나빠질 것으로 봤다.


내년 이후 한동안 1%대 저성장이.


정부의가계부채정책의 목표는 부채 자체를 축소하는 것이다.


원금 상환 유예, 이자 상환 유예, 만기연장 등의 정책은 부채 자체를 줄이지는 못한다.


돈을 빌린 소상공인의 경영상황이 개선되길 기대하는 것은 비가 오길 기대하면서 하늘만 보는 ‘기우제 정책’이다.


향후 발표될 소상공인·자영업자 대책에.


높은 환율, 집값,가계부채문제를 완화하는 것보다 경기 침체 방어를 우선해 지난달 기준금리를 0.


25%p 인하한 이후 한 달 만에 금리를 다시 낮추는 '백 투 백'(back to back·연속) 인하를 결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기준금리 연속 인하는 무려 15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다.


금통위는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금리.


환율·물가·가계부채불안 등 우려되는 인하 부작용에 관해선 "환율 변동성이 확대됐지만, 물가 상승률 안정세와가계부채둔화 흐름은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금통위는 향후 통화정책 방향에 대해 "금리 인하가 물가와 성장,가계부채와 환율 등 금융 안정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 변수간 상충 관계를.


금융위는 이날 "환율 변동성이 확대됐지만 물가상승률의 안정세와가계부채의 둔화 흐름이 이어지는 가운데 성장의 하방 압력이 증대됐다"며 "이에 따라 기준금리를 추가 인하해 경기의 하방리스크를 완화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다만, 시장이 한은의 뜻대로 움직일지 미지수다.


원화 약세와가계부채불안에도 불구하고 한은이 금리를 깜짝 인하한 것은 성장 전망이 급격히 악화됐기 때문이다.


한은은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올해 2.


이창용 한은 총재는 “미국 신정부의 경제정책 향방에 따른 경기와 인플레이션의.


정부 정책이 신뢰를 잃으면가계 부채관리 등에서 성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관련 부처들이 긴밀하게 협의하면서 대출 정책 등에 대해 일관된 메시지를 시장에 보내고 정교하게 관리해야 한다.


그래야 시장의 혼란을 막으면서 정책의 실효성을 높일 수 있다.


다만 환율 불안을 야기할 수 있다는 점과가계부채확대, 집값 상승을 부추길 수 있는 점은 우려스러운 점으로 꼽힌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기준금리가 0.


5%포인트 내려가고, 대출금리가 그만큼 하락하면 가계대출 차주의 연간 이자 부담은 약.


상호 : 대창철거산업천안철거.net대표 : 김정석개인정보책임자 성명 : 김정석사업자번호 : 312-27-42399
주소 :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미나릿길 17핸드폰 : 010)9804-7600전화번호 : 041)572-9185이메일 : dcgccg@naver.com
COPYRIGHT 대창철거산업. ALL RIGHT RESERVED. 홈페이지제작 홍.련.닷.컴